티스토리 뷰

벌써 일 년의 마무리를 지을 김장철이 다가왔는데요, 김장김치를 담그는 건 정말 집안의 큰 행사죠. 맛있는 배추도 골라야 하고, 좋은 재료들을 잘 골라서 맛있는 김치를 담가야 하는데요, 웬만한 요리실력 가지고는 김장 담그는 게 참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토란에서 유명하신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김장 레시피를 가져와 봤습니다.
 
 

 
 
일 년 밥상을 좌우하는 '배추김치' 깊고 개운한 맛을 내는 비법부터 맛깔난 양념을 만드는 황금레시피까지~ 성공률 100% 알토란표 '배추김치'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김장김치 완전 정복

 
 

  김장김치재료


 배추 10Kg, 무 2Kg, 갓 500g, 쪽파 500g, 대파 흰 줄기 4대(280g)
 멥쌀가루 50g, 물 1컵(200ml)

  배추절임재료

 물 30컵(6L), 굵은 소금 약 6컵

  황태육수재료

 황태채 30g, 말린 대파 뿌리 3개, 고추씨 100g, 물 10컵(2L)

  배추김치양념재료

 배 2개, 무 500g, 건고추 10개, 물 10컵(2L), 고춧가루 약 5컵(500g), 멸치액젓 1컵 (200ml), 새우젓 약 1컵(210g), 다진마늘 (계량스푼 : 5큰술 / 밥숟가락 : 약 5큰술), 다진생강(계량스푼 :2큰술 / 밥숟가락 : 약 2큰술),  소금(계량스푼 : 4큰술 / 밥숟가락 : 약 4큰 술)

 
 

김장배추 절이기

 
 
1) 배추를 세워 밑동부터 줄기까지 반으로 가른 후 이파리 부분은 손으로 갈라 배추를 손질한다.
* 배추 이파리 부분을 칼로 자르면 부스러기가 많이 나옵니다.
 

 
2) 배추 10kg 기준 소금양은 굵은소금 약 6컵, 물 30컵(6L)이 필요한데 물 30컵에 굵은소금 3컵만 넣고 
녹여 소금물을 만듭니다.
 

 
3) 손질한 배추를 소금물에 충분히 적신 후 소금물에 적신 배추 줄기 부분에 남은 소금 3컵을 나눠서 뿌립니다.
 

 
 
 

 
 
▶ 김장배추절일 때 ◀
 
* 배추를 절일때는 소금 절반은 물에 풀어 배출을 적시고, 나머지는 배추 안쪽에 뿌려야 고르게 절여지는데, 배추 사이사이에 소금을 골고루 뿌려줘야 두꺼운 줄기 부분까지도 잘 절여집니다.
 
4) 남은 소금물을 붓고 물 넣은 볼을 얹어 배추를 절입니다.
 

 
 
김장배추 절이는 시간과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김장용 배추는 최소 8시간 이상 절이는데, 3시간에 한 번씩 뒤집어주고, 8시간 정도면 배추가 다 절여집니다.
 
5) 배출을 절인 후 물에 2~3번 헹궈준 후 30~40분간 물기를 충분히 빼주면 배추절임이 끝납니다.
 

김장김치 김칫소 만들기

 
 
1) 배추 10kg 기준으로 채소량은 무 2kg, 갓 500g, 대파 흰 줄기 4대(280g) 이 필요합니다.
 

 
2) 무는 2 등분하여 무의 둥근 면 일부를 잘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주고, 칼질이 어려운 신 분들은 채칼을 이용해 2~3mm 두께로 조절하여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3) 갓은 칼등으로 뿌리를 두드린 후 갓의 줄기는 3cm, 잎은 1.5cm 길이로 썰어줍니다.
* 갓을 그냥 넣으면 줄기 부분의 알싸한 맛이 강한 반면, 갓의 줄기 부분을 두드려주면 알싸한 맛이 빠져 다른 재료들과 맛이 잘 어우러집니다.
 

 
 
4) 쪽파는 2cm 길이고 썰고 대파 흰 줄기 4대는 반 가른 후에 어슷하게 채로 썰어주면 됩니다.
 

 

황태육수 만들기

 
 

알토란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육수는 깊고 진한 맛을 내기 위해 황태육수를 사용하여 풀국을 만듭니다.
 
1) 배 보자기에 황태채 30g과 말린 대파 뿌리 3개, 고추씨 100g을 넣어줍니다.
 

 
2) 끓는 물 10컵(2L)에 배 보자기를 넣고 30분간 끓인 후에 배 보자기를 꺼낸 후 불을 꺼줍니다.
 

 
 
3) 멥쌀가루 50g과 물 1컵을 넣어 가루를 풀어줍니다.
 

 
4) 황태육수에 멥쌀가루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풀국을 차게 식혀줍니다.
 

 

김장김치양념 만들기(배추 10kg 기준) 

 
1) 믹서기에 껍질과 씨를 제거한 배 2개, 무 500g, 건고추 10개를 잘라 넣고 물 10컵(2L)을 넣어 곱게 갈아줍니다.
* 건고추는 물에 잠깐 불린 후 믹서기에 갈면 더 곱게 갈립니다.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양념 비법은 설탕 대신 배로만 단맛을 내고 건고추를 갈아서 넣는다고 합니다.
김장김치양념에 건고추를 함께 갈아서 넣으면 은은한 단맛과 신선한 맛을 더해준다고 합니다.
 

 
2) 곱게 갈아 준 재료를 볼에 담고 고춧가루 약 5컵(500g), 멸치액젓 1컵(200ml), 새우젓 약 1컵(210g), 
다진 마늘 5큰술, 다진 생강 2큰술을 넣어줍니다.
 

 
3) 양념을 골고루 섞은 후 차게 식힌 황태육수 풀국과 소금 3큰술을 넣어 섞어주면 김장김치양념 만들기 완성입니다.
 

 
4) 완성된 김장김치양념에 손질한 무채를 넣어 버무린 후, 갓, 쪽파, 대파를 넣어 섞어 주고, 소금 1큰술을 넣어주면 맛깔난 알토란 김장김치 김칫소가 완성됩니다.
 

 

김장김치 담그기

 
이제 본격적으로 김장김치를 버무려 주시면 됩니다.
 
1) 절임배추에 김칫소를 전체적으로 바른 후 배추 줄기 부분에 김칫소를 조금씩 넣어줍니다.
 

 
2) 김칫소를 넣은 배추는 끝부분을 모아 겉잎으로 감싼 후 김치통에 담고, 양념한 무 덩어리를 배추 사이에 넣어줍니다.
 

 
3) 남은 김칫소를 붓고 배추김치가 보이지 않도록 절인 배추 겉잎으로 덮어주면, 공기에 자주 노출된 골마지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해주어 김장김치를 다 먹을 때까지 변질 없이 맛이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완성된 김장김치는 실온에서 8시간 놔둔 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김장김치 맛있게 담그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일 년 밥상을 책임지는 김장김치 맛있게 담그시고, 올 한 해 마무리 잘하시기 바랍니다.